90%의 여행 계획표가 실패하는 이유 : 항공사 출신이 알려주는 작성법

항공권은 메일함, 숙소는 카톡, 맛집은 사진첩 캡처에 따로 따로 있죠? 다 알고 있습니다. 우리 여행 계획표는 왜 항상 실패할까요? 복잡하고 불편하면 꼭 누락된 것들이 생깁니다. 저는 항공사 직원 티켓으로 일년에 5번씩 해외 여행을 다녔어요. 더 알찬 휴가를 위해 여행 플래너 짤 때 체크리스트도 알려드릴게요. 전부터 쓰고있는 노션 여행 계획표도 소개합니다. 모바일 가독성을 고려한 노션 템플릿이에요.

일정 나열 한다고 여행 계획표 끝! 이 아닙니다.

대부분의 여행 계획은 ‘일정표’에 그칩니다. 하지만 진짜 문제는 일정 외적인 곳에서 발생합니다. 당신의 여행 계획이 번번이 틀어지는 근본적인 이유 2가지를 먼저 확인해 보세요.

놓치는 디테일 : 항공/숙소 예약만으로는 부족한 이유

현지 공항에서 숙소까지의 이동, 시차에 따른 컨디션 조절, 환전 타이밍 등 디테일한 항목을 고려하지 않습니다. 여행 계획표에는 이동과 휴식에 관련된 부분까지 포함되어야 합니다.

비효율성 : 정보 분산 & 공유 불편

항공권은 메일함, 숙소는 카톡, 가고 싶은곳은 사진첩에 있습니다. 정보가 분산되면 머리만 아파요. 노션에서는 항공/숙소/맛집 카테고리로 지정만 해주면 끝입니다. 수정하자마자 동기화되고 모두에게 공유할 수도 있어요. 그냥 압도적입니다.

항공사 출신의 여행 계획표 체크리스트 3가지

여행 계획을 더 잘 세우는 방법을 말하자면 끝도 없습니다. 추리고 추려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3가지만 정리해 볼게요.

숙소 선택은 동선 중심으로

무조건 예쁘거나 저렴한 숙소 대신, 주요 관광지 및 이동수단까지 거리를 먼저 확인하세요. 가장 먼 장소까지의 이동시간을 미리 파악해야합니다. 일정이 끝난 후 복귀 및 피로도까지 고려해서 숙소를 선택해야 합니다.

지출을 어떻게 파악할지 고민해보세요

여행 계획은 대부분 예산에 의해 좌지우지됩니다. 인정하시죠? 지출을 통제하려면 잘 기록하고, 보기 편해야 합니다. 전체 예산을 고정 예산(항공, 숙박 같은 변동 적은 항목)과 자유 예산으로 나누어 보세요. 매일 자유롭게 사용할 금액을 할당해 두고 얼마나 더 or 덜 썼는지 확인해야 합니다.

또한 환전과 결제 수단을 2~3가지는 확보해 두고 가세요. 목적지에서 현금을 쓰는지, 신용카드를 쓰는지, 모바일 페이를 받는지를 파악하고 주력 결제수단 외에 백업 결제수단도 미리 확보해 두세요.

모든 준비물, 서류, 계획은 한 페이지에 통합하세요

여권 사본, 숙소 바우처, 보험 증서, 대사관 연락처 등 필수 문서들은 PDF나 이미지로 한곳에 모으세요. 매일 볼 여행 플래너 안에 저장하는것도 방법입니다. 인터넷이 불안정한 상황에서도 필요한 모든 정보가 있는 단 하나의 페이지를 만드는 겁니다.

계획은 템플릿으로 편하게 짜세요. 즐기기도 바빠요.

짧은 여행이어도 신경쓸게 너무 많아요. 모든 정보를 종합하고 일정과 예산을 관리할 수 있는 여행 플래너가 필요합니다. 폰에서 보기 편한것이면 더 좋겠죠. 여행 계획표부터 공유, 날짜별 일정 표시, 지출 기록과 여행 일지 작성까지 가능한 템플릿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. 실패한 계획표 대신 [폰으로 보기 편한 여행플래너 2.0]으로 여행 내내 즐겁길 바랍니다.


관련 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