둘 이상의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 이때 관계형과 롤업을 활용하면 두개의 데이터베이스를 관련시킬 수 있습니다. 호텔을 예시로 들어볼게요. 고객 명단을 관리하는 DB와 호텔방 목록을 관리하는 DB가 있습니다.

위 두개의 예시 데이터베이스는 각각 고객명단과 호텔방 목록입니다. 여기서 누가 어느 방을 예약했는지 연결시키려면, DB를 새로 만들거나 관계형 속성을 활용해야 합니다.
관계형 속성을 생성해보자

위 사진처럼 고객명단 데이터베이스에서 관계형 속성을 추가합니다. 우리의 목적은 고객명단-호텔방의 관계를 쉽게 보는 것이므로, 아래와 같이 호텔방 예시 DB를 선택합니다.

세부 설정: 양방향 관계형과 제한
호텔방 DB를 선택하면 세부 설정이 가능합니다. ‘123제한’은 연결할 수 있는 페이지 수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. 일대일 대응이 되는 경우에 활용하고, 그 외에는 제한없음을 선택하면 됩니다.
양방향 관계형을 선택하면, 고객명단과 호텔방 DB 양쪽 모두에 추가되며 양방향으로 동기화됩니다. 즉 고객목록 중 김사장의 호텔방을 스위트룸2로 지정하면, 호텔방 DB의 스위트룸 2에도 김사장으로 반영이 됩니다.

이렇게 설정을 마치면 고객목록 데이터베이스에는 고객명과 각 고객이 예약한 호텔방 이 표시되고, 호텔방 데이터베이스에는 각 호텔방에 어떤 사람이 예약했는지 표시됩니다.

롤업이란?
이제 롤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. 롤업은 관계형을 기반으로 다른 데이터베이스 속성의 값들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.

활용1 : 설정
롤업 속성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관계형 속성이 먼저 생성되어야 합니다. 우리는 이미 고객-호텔방 연결을 했습니다. 그 다음 호텔방 DB에 각 방마다 정해진 가격을 입력해 줍니다.
활용2 : 속성 추가
이제 고객 DB로 돌아가서 롤업 속성을 추가한 후 “관계형 : 호텔방” 으로 설정하고 “대상 속성 : 가격” 을 선택합니다. 위의 사진을 참고하세요. 이제 위 사진에서 구사장이 예약한 호텔방에 일반룸1을 배정해주면, 자동으로 30만원이 불러와집니다.
활용3 : 다양한 유형
롤업을 통해 다양한 계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 원본표시, 모두 세기, 값 세기, 빈값세기등이 가능하며, 특히 ‘숫자’ 속성을 롤업하였을 때에는 합계, 평균, 범위, 최대 최소 값을 계산해서 나타내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. 관련 설명은 노션 공식 문서를 참고하세요.
관계형과 롤업을 활용하면, 고객-호텔방처럼 두개의 연관된 데이터베이스를 관련지을 수 있습니다.